본문 바로가기

공연소식

우리시대의 다문화를 말하다. 무지개 빛 하모니 '레인보우합창단'

2000년대 이후부터 우리나라에는 외국인 방문이 늘어나서 현재 국내거주 외국인도 170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인구가 5천만이니 꽤 많은 인구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문화사회는 외국인이 국내로 많이 유입되면서 받아들여야하는 현실이 돼버렸고 기존에 우리가 인식하던 단일민족 국가와는 180도 다른 문화적 개념을 제시하고 있죠.

우리는 어릴때 부터 반만년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단일민족
특히 수백번의 외세의 침략속에서도 한민족의 혈통을 지켜왔다는 것을 매우 자랑스러운 사실이라는 교육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혹시 이 책을 아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책에서는 반만년 유구한 역사동안 한반도에 들어온 대표적인 귀화 외국인들을 소개하고있습니다.

 

 이 책에 따르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성씨중의 약 46%가 귀화성씨라고 추정된답니다.
사실 단일민족국가라는 개념은 이미 예전에 물 건너 간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반도에 들어온 귀화성씨는 그냥 들어와 살았던것이 아니라 역사의 적절한 시기에 큰 활약을 보인것으로 나타납니다.

다문화라는 단어는 무엇이 연상되시나요?
우리와 상반되는 외국인이라는 것 뿐만이 아니라 사실 소외계층을 연상케하며 사회문제를 간접적으로 내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사회문제는 무언가 제도적인 문제라기 보단 우리의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 더 큽니다. 전통적인 유교문화권에서 생각하던 중화사상과 그것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비하하는 배타적인 관습. 이것이 우리사회에 뿌리깊게 남아있어 마이너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차별적인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실제 다문화가정의 아이들로 이루어진 한국의 엘 시스테마라 불리는 '레인보우 합창단'이 있습니다.


실제 다문화가정의 아이들로 이루어진 한국의 엘 시스테마라 불리는 '레인보우 합창단'이 있습니다.

 


레인보우합창단 공연장면
레인보우합창단 공연장면

 

그리고 그것을 모티브로 아동 문학계의 스타인 고정욱작가님께서 책을 쓰셨죠.

초등학생 권장도서이기도 합니다.

아동소설 '레인보우합창단'


 

 

고정욱작가

 

 

 고정욱작가

 

 

고정욱작가님은 휠체어 장애인입니다.
작가님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나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이 다르지 않다고 말합니다.

고정욱작가의 글
저는 어려서부터 소아마비 장애로 인해 평생 휠체어를 타고 다녔습니다. 걸을 수도 없고, 혼자 힘으로 설 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비장애인 친구들과 사귀며 공부를 하고, 그들과 함께 어울려 지내려 애를 썼습니다. 비록 나는 그 친구들과 조금 다른 장애를 갖고 있었지만 장애가 있다는 것이 잘못된 거나 틀린 것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저는 작가도 되고 전국에 강연도 다니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이 바로 저와 비슷한 사람들입니다. 먼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이주해온 부모 덕분에 한국에서 태어났고, 우리 사회에서 성장해야 합니다. 피부색이나 문화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슴 속에 따뜻함을 품고 있는 것은 다 똑같습니다. 그 다르다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니며, 잘못된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로 인해 우리 사회가 더욱 다양해지고 그들로 인해 새로운 활력과 원기가 샘솟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레인보우합창단을 쓰게 된 것이지요. 무지개가 일곱 색깔, 아니 그보다 더 많은 색깔들이 모여 아름다운 빛을 발하는 것처럼 우리 사회에서 수많은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때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습니다.  '레인보우합창단'. 그 아름다운 화음이 온 세계에 울려 퍼지길 바라며 재미있는 연극 즐겁게 감상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연을 앞두고 고정욱 작가님이 관객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이번 공연은 2017년 8월6일까지 국립극장 KB청소년 하늘극장에서 펼쳐집니다.

단지 한시간 남짓의 공연한편이 사회의 큰 변화를 가져올 순 없겠지만 작은 인식의 변화와 믿음이 모인다면

언젠가는 커다란 긍정의 에너지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공연의 한 장면 중
친구들과 함께 추는 춤

 

 책도 보고 공연도 보셨다고요?

하지만 그것보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이 바뀌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공연은 무겁지 않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뮤지컬이라는 사실!!!

플레이티켓에서 50%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는건 

이글을 보신 분들만 알아주세요.^^

 

공연바로가기